최근들어서 코로나19바이러스 델타변이가 우세종으로 자리 잡으면서 더욱더 어려운 사회적 상황을 맞이하고 있는데요. 강화된 사회적거리두기에 따른 일상생활 활동들이 제약받으면서 주변의 많은 분들이 힘든 생활고속에 하루하루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속에 금리인상이 인상되면서 은행의 금리가 상승중이며, 각종 신규대출을 줄이는 등 하반기 들어 많은 경제상황에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번포스팅에서는 근로자 햇살론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권기금과 금융기관의 재원으로 운영되고 되고 있는 햇살론(근로자)는 제도권 금융에서는 대출이 어려운 소득이 낮은 분들, 신용이 낮은 금융취약계층에 대해서 보증부대출을 통해서 금융접근성을 제고하고 금리 부담을 완화해주는 서민층의 금융애로를 해소해주는 대출 상품입니다.
햇살론(근로자)
대출 자격
▶ 저소득자 : 연소득 3,500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
저신용자 :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0분의 20*에 해당하면서 연소득 4,500만원 이하 (* ’21년 기준 NICE 744점,KCB 700점 이하) 저신용자이어야 합니다.
▶ 단, 코로나19로 2021년 6월까지 현 직장 1개월 이상, 연중 합산 3개월 이상이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대출금리
- 매월 금융감독원에서 통보하는 상한금리 이내에서 금융회사가 자율적으로 결정
- 최대 10.5% 이하의 대출금리가 결정됩니다.
상품안내
상품종류 | 한도 | 대상 |
생계자금 | 최대 1,500만원 이내 | 3개월 이상 계속하여 재직중인 근로자 중 저신용자/저소득자 |
햇살론 신청절차
햇살론은 상호금융조합 과 저축은행에서 신청(지점, 모바일앱 가능)가능
다만, 모바일앱으로 신청시 만 19세 이상이면서 본인명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보증수수료
보증금액(대출금액의 90%)의 연 2.0%입니다.
단, 사회적배려대상자의 경우 연 1.0%의 수수료가 부과.
※ 사회적배려대상 : 「한부모가족지원법」 제5조에 따른 한부모가족, 가구, 동법 제5조의2제2항에 따른 조손가족 가구, 「다문화가족지원법」 제2조에 따른 다문화가족가구,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북한이탈주민, 「장애인복지법」 제32조에 따른 장애인,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제2조제2호에 따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동법 제2조제10호에 따른 차상위계층
제출 필요서류
- 신분증
- 주민등록등본
- 재직증명서
- 급여통장 거래내역조회표
- 신분증
- 공인인증서
-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격득실확인서
- 보험료 납부확인서
취급기관
온라인 햇살론 취급기관 정보안내
취급기관 | 가중평균금리 | 기타문의 |
고려저축은행 | 6.16% | 1877-9900 |
IBK저축은행 | 6.23% | 1522-7900 |
세람저축은행 | 6.33% | 031-633-6781 |
DB저축은행 | 6.48% | 1600-8292 |
BNK저축은행 | 6.66% | 1688-7009 |
대신저축은행 | 6.91% | 1644-5600 |
동원제일저축은행 | 7.09% | 055-370-6739 |
신한저축은행 | 7.17% | 1644-7740 |
스마트저축은행 | 7.18% | 1577-3800 |
KB저축은행 | 7.21% | 1899-9200 |
키움저축은행 | 7.22% | 032-220-6103 |
하나저축은행 | 7.23% | 1600-9888 |
OK저축은행 | 7.24% | 1800-6500 |
NH저축은행 | 7.25% | 1566-9574 |
SBI저축은행 | 7.26% | 1566-2210 |
융창저축은행 | 7.26% | 1522-9119 |
우리금융저축은행 | 7.36% | 1599-0038 |
애큐온저축은행 | 7.43% | 1588-6161 |
모아저축은행 | 7.58% | 1566-0007 |
예가람저축은행 | 7.61% | 1877-7788 |
MS저축은행 | 9.22% | 053-422-7001 |
햇살론 취급기관 정보안내
취급기관 | 연락처 | 홈페이지 |
농협 | 농협고객 행복센터 1588-2100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새마을금고 | 금융문의 1599-9000, 1588-8801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신협 | 전자금융콜센터 1644-6000, 1566-6000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수협 | 문의전화 1588-1515, 1644-1515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산림조합 | 문의전화 1544-4200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저축은행중앙회 | 대표전화 02)3978-600 | 홈페이지 바로가기 |
취급제한
▶ 한국신용정보원 “신용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아래의 신용정보가 등재되어있는 경우 취급제한 됩니다.
* 연체정보, 대위변제·대지급정보, 부도정보, 관련인 정보, 금융질서문란정보
** 공공정보(신용회복위원회의 신용회복지원등록정보, 개인회생정보, 파산정보 등)
▶ 공공질서 보유자 중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또는 개인회생 절차가 진행 중인 자 중 9회(9개월) 이상(유예기간 제외) 연체(미납) 없이 상환중인 자는 취급가능하나 납입유예는 제외됩니다.
▶ 최근 3개월 이내 30일 이상 연체가 1회 이상 있거나, 10일 이상 연체를 4회 이상 한 경우 취급제한 됩니다.
▶ 지역신용보증재단 사업자 햇살론 보증잔액이 있는 경우 취급제한 됩니다.
▶ 신용회복위원회, 한마음금융㈜와 여신(대출)거래중인 경우 취급제한 됩니다.
▶ 서민금융진흥원의 개인신용평가시스템에 의해 거절된 경우 취급제한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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